
(타레가와 그 친구들)
전기한 졸고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선구자 - 솔레르 신부"에 실린 솔레르 신부의 판당고에 대하여 다음카페의 롤라 플라멩코(http://cafe.daum.net/lolaflamenco)의 주인장이신 롤라 장 선생께서 플라멩코에 사용되는 웰바의 판당고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논의를 해보자는 제의가 들어왔다.
롤라 장 선생은 우리나라에서 몇 안 되는 플라멩코 춤의 권위자로 스페인에 유학하여 본고장의 진전을 제대로 공부하고 돌아왔으며, 현재 활발한 공연활동과 함께 대학에서 후진을 양성하고 계신 분이다.
이런 권위자 분과 논의를 하게된 점에 대하여 다소간 부담이 되는 측면도 있으나 함께 논의해보는 것이 재미있고도 유익한 일이라 선뜻 수락하였다.
롤라 플라멩코 카페에 실었던 졸문을 몇 차례 나누어 싣는다.
일반적인 음악 애호가의 경우, 나의 글이 무척 난해하게 느껴질 것이다.
우선 그 용어부터가 생소하게 다가올 것이다.
그러나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앞뒤관계를 맞추어 보면 그 의미는 충분히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다지 재미 없는 내용이라 대충 읽고 넘어가도 관계 없다고 생각한다.
몰라도 듣는 데 큰 장해가 없는 게 또한 음악이기도 하다.
판당고의 원형 - 호타
작곡 : F. Tarrega
곡명 : Gran Jota
연주 : Jie Li
몇 년 전 내한연주를 했던 중국 출신 리지애의 연주입니다.
1004표 리지애의 청순한 모습에 반한 남자들이 많더군요.
순박하고 약간 촌스러운 듯한 분위기가 매력을 더하는 것 같습니다.
판당고의 원형이 되는 호타입니다.
기타의 각종 주법이 동원된 타레가의 역작입니다.
(I)도와 (V)도가 교대로 반복되고 있는데 판당고가 가진 특징이기도 합니다.
즐감하시길...
아래는 전기한 졸고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선구자 - 솔레르 신부"에 대해 롤라 장 선생과 나눈 답글입니다